고려사이버대, 주한미군사령부 미8군지원단과 협약 체결
고려사이버대학교(총장 이원규)는 지난 12일 주한미군사령부 미8군 예하 미8군지원단(KSC BN)과 ‘산업체 위탁교육 협약’을 체결하고, 장병 및 직원의 지속적인 학습 지원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협력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미8군지원단 구성원이 온라인 기반 고등교육을 통해 직무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협약식은 미8군지원단에서 진행됐으며, 양 기관은 안정적인 학습 접근성과 실질적 자기개발 지원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미8군지원단 소속 인원은 고려사이버대학교 산업체 위탁
고령운전자의 교통안전을 높이기 위해 운전 적합성 평가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고령·비고령운전자 모두에게서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특히 고령운전자 스스로도 평가 강화 필요성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필요한 고령운전자 안전대책 인식조사 결과(2024)
한국도로교통공단은 ‘차량보조장치 사용이 고령운전자 안전운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보고서를 통해 고령운전자와 비고령운전자 200명씩 총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식조사 결과를 16일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고령운전자의 64.0%, 비고령운전자의 48.0%가 ‘운전적성검사 시 운전 능력 평가 강화’가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최우선 과제라고 답했다. 이어 고령운전자는 도로안전시설 확대(15.5%)와 첨단운전지원장치 장착 의무화(11.0%)를, 비고령운전자는 장치 장착 의무화(21.0%)와 조건부 운전면허제 도입(18.5%)을 주요 대책으로 꼽았다.
차량보조장치 중 비상자동제동장치에 대해선 고령운전자 77.0%, 비고령운전자 67.5%가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고령자에게 유용하다는 의견도 각각 86.5%, 76.0%로 높게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 연구진은 “운전면허 반납 권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제도·기술·인프라가 결합된 통합적 접근이 중요하다”며, “비상자동제동장치 외에도 페달 오조작 방지장치 등 안전장치에 대한 연구와 정책 반영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번 인식조사는 2024년 10월 11일부터 24일까지 대면 및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고령자는 초기고령(65~74세)과 후기고령(75세 이상)으로 나눠 균형 있게 표본을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