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2차 모집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직무대행 김병철)는 1월 28일(수)부터 2월 12일(목)까지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2차 모집을 실시한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수업과 시험 등 모든 학사 과정이 100%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사이버대학교로, 일과 학습을 병행해야 하는 직장인과 주부에게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졸업 시에는 일반대학교 졸업자와 동일한 정규 4년제 학사 학위가 수여되며, 재학 중에는 직무역량 강화와 커리어 전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자격증·해외 명문대학 공동 운영 수료증 과정과 마이크로디그리 등을 함께 이수
질병관리청은 2월 26일부터 ‘2024년 지역사회건강조사 통계집’과 원시자료를 질병관리청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시 · 군 · 구별 흡연율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전국 17개 시·도 및 258개 보건소가 공동 수행하는 법정 건강조사로, 국민 건강 실태를 파악하고 지역별 보건의료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매년 조사 결과는 각 지자체별 통계집과 전국 단위 통계집인 지역건강통계 한눈에 보기로 제공된다.
올해 발간된 통계집에는 시·군·구별로 구분된 46개 건강통계가 포함됐다. 또한, 조사참여자 231,728명이 응답한 153개 문항의 원시자료도 공개되며, 자료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원시자료 이용지침서도 함께 제공된다.
2024년 주요 조사 결과를 보면, 신체활동 실천율은 전년 대비 증가(25.1%→26.6%)했으며, 우울감 경험률은 감소(7.3%→6.2%)했다. 반면, 비만율은 33.7%에서 34.4%로 증가했다. 당뇨병 진단자의 치료율과 혈압수치 인지율 등 일부 건강지표는 시·도 간 격차가 확대되어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번에 공개되는 원시자료는 질병관리청의 심의 절차를 거쳐 제공되며, 연구자들이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구조와 변수 검색 기능을 갖춘 이용지침서도 함께 제공된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단위 건강통계 생산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며, “이번 통계 결과를 바탕으로 각 지자체가 지역별 건강 문제를 분석하고 맞춤형 보건 정책을 수립하는 데 적극 활용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오는 12월에는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활용 우수 학술논문 발표회’가 개최될 예정이며,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